,한방 ,생활 지혜방

맛있는 육수 내기

모링가연구가 2009. 7. 8. 11:28

맛있는 육수 내기

가다랭이 육수
가다랭이포를 이용하여 국물을 내는 것은 일본 요리에서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국물맛을 위해 가다랭이포에 다시마나 모시조개를 넣기도 합니다.
다시마는 깨끗하게 닦아서 먼지를 제거하고 5cm크기로 잘라서 찬물에 넣고 약한 불에서 5분간 끓인후 가다랭이 50g을 넣고 중불에서 서서히 끓입니다. 거품은 깨끗하게 걷어내고 끓으면 불을 끄고 5분 정도 둡니다.가다랭이포와 다시마의 맛이 잘 우러나면 가다랭이포와 다시마를 체로 걸러냅니다.다시마만으로 맛이 약하면 모시조개 4개 정도를 넣어 우려내는 것도 좋습니다.가다랭이 국물은 일본 면요리인 우동장국에도 이용하지만 그밖에 어묵조림 , 국 , 찌개의 국물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칼국수 국물내기
칼국수는 다양한 재료로 국물을 낼 수가 있습니다. 물론 가장 기본적인 국물내는 방법은 닭과 멸치, 조개 등으로 국물을 내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앞부분을 참고하세요.)
아시다시피 보통의 국수들은 삶은 후 건져내 헹궈낸 뒤 만들어 놓은 국물을 부어 먹지만 칼국수의 국수만큼은 국물과 함께 끓이지요. 그래서 국물이 뽀얗고 걸쭉하지요.

대파, 마늘, 후추 등을 미리 국물에 넣고 끓이다가 맛있는 성분들이 국물에 우러나면 그때 면을 넣고 끓여보세요. 양념을 다져서 넣었을 때보다 국물이 깨끗하면서도 훨씬 맛이 좋답니다. 물론 닭이나 기타 고기들의 노린내를 없애주는 데도 좋구요. 그리고 나중에 다대기를 넣어먹을 경우엔 끓일 때 간을 반만 맞춰 조금 싱겁게 끓이는 것이 좋겠죠?

칼국수에 가장 잘 어울리는 채소는 감자와 애호박이니까 기본으로 준비해서 넣어주면 좋고, 멸치로 육수를 낼 때는 내장을 제거하고 물에 넣어 끓이다가 설탕과 술을 반찻술정도 넣고 한번 더 끓이면 더 맛있는 국물이 됩니다. 한번 해보세요~

동치미 국물 만들기
시원하고 새콤한 맛 때문에 냉면육수로 많이 이용되는 동치미국물~ 겨우내 담근 동치미가 없는데 시원한 동치미맛 냉면을 먹고 싶다면 약식으로라도 동치미를 담궈야겠죠?

깔끔한 맛을 내기 위해서는 재료부터 신경써서 골라야 합니다. 동치미에 쓸 무는 작고 단단하고 싱싱한 무가 기본! 약식으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삭힌 고추나 갓같은 것은 일단 생략하고, 싱싱한 재료를 골라 깨끗하게 다듬습니다.
그것이 바로 포인트~!!



·동치미 담그기
1. 무는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길이 4cm, 폭 1cm의 골패 모양으로 썬다. 분량 이외의 소금을 약간 뿌려 뒤집어가며 10분 정도 절여 물에 헹궈 건진 다음 물기를 뺀다.
2. 생수에 설탕과 소금을 풀어넣는다.
3. 쪽파는 다듬어 씻어서 물기를 빼고, 마늘과 생강은 얇게 저며 썰어 망천이나 면주머니에 담가놓는다.
4. 김치통에 양념 주머니를 깔고 위에 무와 쪽파, 고추를 넣고 ②의 물을 부어서 실온에 하루나 하루 반 나절 정도 둔다. 익으면 냉장고에 넣어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