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잎과 치매
*********은행잎 추출물, 기억을 지켜준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 있는 '은행잎 추출물(Extracts of ginkgo biloba)'이 노년층의 기억력과 지적 능력 손실을 늦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오레곤 주립대학 연구팀은 3년간 85세 이상으로 기억력에 문제가 없는 노인 11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했다. 대상자 중 절반은 은행잎 추출물을 하루 세 번 섭취했고, 나머지 절반은 위약을 먹게 했다.
그 결과, 대상자 중 21명에게서 경미한 기억력 장애 또는 치매 전조 현상이 일어났다. 이들 중 14명은 위약을 먹은 그룹이었고 7명만이 은행잎 추출물을 먹은 그룹에 속했다. 보다 확장된 조사에서도 은행잎 추출물 복용자들은 위약 복용자보다 기억력 손상을 겪는 비율이 68%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잎 추출물이 치매 환자들의 기억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이전 연구들에서도 밝혀진 바 있지만, 이번 연구처럼 통계적으로 그 효과를 보여준 예는 없었다고 연구팀은 설명한다.
그러나 은행잎 추출물을 장기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뇌졸중, 뇌출혈이나 심장 발작 발생률이 높은 부작용도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같은 실험에서 은행잎 추출물을 복용한 그룹 가운데 7명이 뇌졸중을 일으켰으나, 위약 그룹에서는 아무에게서도 죄뇌졸중 발작이 일어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은행잎 성분 중 혈소판 억제작용을 유발하는 성분이 있어 혈행에 문제가 있는 환자의 경우, 이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Ginkgo biloba may protect memory: study http://health.yahoo.com/news/reuters/ginkgo_biloba_dc.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