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생활 지혜방

숙면 특효약

모링가연구가 2008. 9. 13. 06:39
 
 
잠 잘 자는 특효약
 
“아침까지 업어가도 모를만큼 숙면"
 
-원로 극작가 신봉승 (75세)-
 

나이가 들면서 잠을 푹 자는 게 엄청나게 큰일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9988 하려면,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는 게" 최고입니다. 이 세가지 중 잠 잘 자는 특강을 해보겠습니다.

 


물론 이제까지 몇 번씩 강조한 거지만, 이런 좋은 말은 아무리 반복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더구나 2월 21일 서울 중구 필동에 있는 아스토리아 호텔에 점심 식사하러 갔는데, 우연히 레스토랑 직원들이 잠을 잘 못 이룬다는 걸 알게 됐죠.


어떤 직원은 잠자리에 누워 한 시간이 지나야 잠에 빠지는 지독한 불면증에 걸렸던데……
그이뿐만 아니라 다른 직원 두 명도 잠을 쉬 자지 못하는 것 같더라고요.


잠을 이루지 못하면 얼마나 힘듭니까?
그래서 일목요연하게 설명을 해줬는데, 다음주 초쯤 전화해서 효과가 어땠는지 알아보고 글 올리겠습니다.

 

밤잠을 잘 자려면 낮부터 무엇인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우선 잘 아시다시피 카페인이죠.


만 40세부터 노화가 시작되므로 40세 넘은 분들께서는 오후에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수를 드시면 안됩니다.


카페인 각성제가 잘 때까지 영향을 미쳐 잠을 못 이루고 눈이 한 시간 가량 말똥말똥해지기 일쑤입니다.


두 번째는 낮잠을 15~20분 이상 자면 안됩니다.
15분 이상 자게 되면 우리 뇌는 낮에 밤잠을 잔 줄 알고 밤에는 몸이 깨어있게 만듭니다.

 

저녁 퇴근 때 버스나 전철을 타면 시니어 분들, 낮에 힘들게 일하셨는지 곤하게 주무시는 분들이 적지 않게 눈에 띄더군요.
이러면 밤에 숙면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나이가 들면 자연히 아침잠이 없어지는 게 아니라 낮에 많이들 자거나 휴식을 취하므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니까 낮에 왕성히 활동하시고 낮잠을 짧게 자면 젊은이들과 똑같이 깊은 잠을 잘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 와서는 침실을 잘 정돈해야겠습니다.
너무 어지러이 이것 저것 널려 있으면 머리가 정돈이 안돼 이 역시 숙면을 방해하죠.


자기 전 운동을 간단히 하면 좋지만 안되면 따뜻한 물 샤워라도 하십시오.

 

자기 30분전에 텔레비전을 보면 안되죠.
텔레비전의 잔상이 머리에 30분 남아 있다고 하므로, 텔레비전을 봤다면 30분후(공포나 잔혹한 액션은 더 있다가)에 잠자리에 들어야겠습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것인데,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푼 다음, 편안하게 누우십시오.
그리고는 두 다리만 번쩍 들어 몸과 직각을 이루게

 하십시오.


양손은 허리에 받치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머리에 피가 확 몰리는 느낌이 들 겁니다.
그렇게 되면 다리를 다시 내려 놓으시고, 다시 다리를 들고, 또 내리고……


몇 번만 하면 신진대사가 잘 이뤄져 침대에 누우면 5분내 잠이 스르르 듭니다.


이걸 했는데도 숙면을 못 이루시면 의사에게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단, 몸이 매우 피곤하거나 술을 소주 석잔 이상 드셨다면 다리 올리기를 하지 마십시오.
혈압이 확 오를 수가 있으니까……

 

 

출처: 시니어파트너즈/ 김수인<KPR 미디어본부장>

 

 
라면, 설자리 줄어드나?…학교서 퇴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