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도자 예술
(순청자병/12세기 전반) (순청자주병/ 12세기전반) (순청자주전자/12세기전반) (순청자칠보투각향로/12세기 전반) (청자상감운학문매병/12세기중엽) (청자상감목단당초문주전자/12세기 중엽) (청자상감운황당초문화변형대접/12세기 후반) (청자진사채연화문주전자/13세기 전반) (청자추화연당초문주전자/12세기 초) (고려백자매병/12세기 초) (고려백자상감목단매병/12세기중엽)
당시의 고려국교였던 불교의 영향이 짙은 가운데 화려하고 섬세하며
매우 귀족적인 품격의 예술혼이 주조를 이룬다.
이 무렵에는 도자예술뿐만이 아니라,
복식(服飾)예술 또는 일반회화나 불교미술에 이르기 까지
고도의 테크니칼한 멋이 여느 시대보다 화려하다.
청자예술은 9~10세기 경부터 백자와 함께
벌써 그 초보적 단계에 이른다.
당(唐)나라의 단순한 순청자의 유입가능성도 말하는 이들이 많기는 하나,
역시 고려인들만의 유려한 선과 색, 그리고 12세기에는
그 절정에 이르는 상감기법의 아름다운 공법은 가히 독보적인 것이다. (이하생략)
국악 명상곡 / 달빛 고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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