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면역행 개관
by 제럴드 케인(번역: philo)
그 단순성으로 인해, 최면의 엄청난 잠재성은 많은 이들에 의해 간과되어 왔다. 심리학은 의식을 어지럽히는 많은 불편함들에 관해서 깊이 숨겨지고, 복잡한 수 많은 측면을 가진 이유들에 대해 가르쳐왔다. 하지만 많은 경우 실제 그렇게까지 복잡하진 않다!
최근 몇 십년간에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져 교조화 되어버린 심리학적 이론들 때문에, 우리는 성공적인 의식적 레벨에서의 해결책에 대해 헛된 시도들을 무시하기가 힘든 것을 발견하곤 한다(헛된 시도들을 많이 하게 된다는 말). 잠재의식속에 담긴 과거와, 현재의식이 우리에게 우리가 느껴야만 한다고 말하는 것 사이에 있는 감정적 충돌들을 의식적으로 합리화 시키는 일은 종종 결과적으로 헛된 노력과 좌절이 되곤 한다.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에서 의식레벨의 논리적 근거를 사용하는 한, 우리는 계속 현재의식이 의식의 통제를 하고 비평적 위치에서 분석적 생각을 하도록 만들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잠재의식차원에서 문제의 근원에 연결할 수 있는 어떠한 기회도 잡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다음의 '의식 법칙'을 기억하라. "현재의식이 더 활동적이면 활동적일 수록, 잠재의식의 반응은 줄어들게 된다."
프로이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원인없는 결과는 없다. 그리고 그 원인은 일반적으로 현재의식으로부터 깊이 숨겨져 있다. 기억상실은 모든 신경증적 증상의 기본적인 근저이다. 우리의 목표는 현재까지 알려진 방법들을 통해 잊혀진 기억들을 드러내는데 있다." 프로이드는 한 사람의 문제를 만든 원인을 밝혀낼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그 개인에 대한 치료는 그 치료자의 능력을 벗어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한 언젠가는 어느 개인의 문제의 진정한 원인을 치료자가 밝혀낼 수 있도록 해 줄 기법이 나타날 것이라고 믿었다.
최면역행은 내담자의 문제의 진정한 원인을 밝혀낼 수 있는 가장 훌륭하고 빠른 방법이다. 역행은 최면치료사의 도구상자에서 가장 효과적인 도구이다. 이것은 정말 안전하고 유익하다. 많은 최면사들이 그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통제하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그들의 세션에서 최면역행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두려움은 최면 교육과정에서 이 분야에 대한 적절한 훈련과정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겨난 최면역행의 프로세스에 대한 무지에 기인한다.
[최면역행의 네가지 유형]
1. 직접역행: 이 유형의 역행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최면사는 내담자에게 그의 과거에 있어 알려진 시간과 장소로 바로 의식적으로 돌아가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내담자에게 당신이 그의 팔을 들고 그것을 떨어뜨리면 내담자가 1학년 때의 시기에 있게 된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있다. 이 유형의 역행의 이점은, 이것은 내담자로 하여금 첫번째 역행 시도에서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정신외상적인 사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가능한 두려움의 경험없이 평소처럼 익숙하게 시간대를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데이브 엘먼아 가장 애용했던 방법이며 그는 이 방법을 최고의 기법으로 만들었다.
2. 간접역행: 이 기법의 역행으로 내담자는 그의 문제에 대한 현실적이고 진실한 원인을 발견하기 위해 그가 필요로 하는 만큼 시간을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내담자에게 말하는 적절한 유도문은, "이제 제가 10에서 1가지 거꾸로 세어내려가면, 당신은 당신의 문제와 관계된 가장 처음의 시간과 장소에 있게 됩니다"이다. 간접역행을 사용하는 많은 경우, 내담자는 그들이 전생이라고 인식하는 곳으로 되돌아 가기도 한다. 이 역행들은 일반적으로 아주 생생하고 그들의 문제에 대한 원인이 되는 상세한 사건들로 가득차게 된다.
3. 여흥역행: 많은 경우 사람들은 전생으로의 역행을 경험해 보기 위해 최면사를 찾아오곤 한다. 내담자들은 이 현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찾아오기 때문에 나는 이런 경우를 '레크레이션(여흥) 역행'이라 부른다. 여흥역행은 불행하게도 전생들을 인식하기 위한 간접역행에서 알 수 있는 만큼 정확하고 상세한 내용들을 보여주진 못한다. 또한 많은 경우, 이러한 마음으로 역행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역행을 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역행 과정이 일어나는데 필요한 조용하고 수동적인 상태를 그들의 의식에서 만들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끊임없이 생각한다. "내가 역행 중인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거지?" 등등... 다음의 의식법칙을 기억하라. "현재의식이 더 활동적이면 활동적일 수록, 잠재의식의 반응은 줄어든다."
4. 자발역행: 몇몇 내담자는, 의식적인 레벨에서의 인식없이, 잠재의식적 레벨에서 그들에게 커다란 고통을 야기한 문제들을 다루어야 할 경우가 있다. 의식차원에서는 그들은 금연을 위해 최면사를 찾아온다. 그리고 자신의 잠재의식이 현재의식에 의해 억눌려진 이 문제(흡연)에 대한 또 다른 이슈를 필사적으로 다룰려고 한다는 것을 전혀 인지하지 못한다. 이러한 내담자들의 경우, 최면유도는 그 자체로 현재의식에 의해 억압된 문제에 대한 현재의식의 영향을 없애기에 충분하다. 최면유도 동안, 내담자는 자동적으로 억압된 문제의 원인으로 역행한다. 이러한 자발적인 역행은 일반적으로 억압된 기억들이 풀려나면서 다소 감정적이고 폭발적인 해제반응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일이 일어날 때, 최면가가 이 상황을 어떻게 조절하고 통제할 것인가를 아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다음의 세 가지 사항을 기억하라!
조용한 상태를 유지하고, 조용한 목소리로 말하라: 내담자는 고피암시가능 상태이고 그리고 만약 당신이 놀란다면 그것을 알아차릴 것이다. 당신은 상대방이 들을 수 있게 한다고 하면서 당신의 목소리를 높일 수도 있다. 그러나 높아진 목소리에 두려움이 실리지 않도록 하라.
내담자를 만지지 말라: 나는 당신이 내담자들의 어깨를 잡고 앉히고 그리고 모든 것이 괜찮다고 이야기기하고 싶어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그 행동에 의해 내담자는 그 상황에 앵커링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후에 누구라도 그들의 어깨를 잡으면 내담자로 하여금 이 경우의 결렬한 상황으로 다시 즉시 역행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다음의 아홉 단어를 말하라: "그 장면은 서서히 사라지고, 이제 당신은 당신의 호흡에 집중합니다." 약 90초 이후에, 내담자는 조용해지고 그리고 갑작스러웠던 해제반응이 일어나기 전의 상태로 돌아갈 것이다. 당신은 해제반응을 먼추게 하기 위해 다른 말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위의 말은 항상 잘 듣는다. 그리고 당신은 마치 아무일도 없었던 것처럼, 해제반응이 일어났던 그 직전의 시점에서부터 다시 최면작업을 계속할 수 있다. 절.대.로., 어떤 상황에서도 해제반응 중에 당신에게 드러났던 그 문제를 다루지 말라! 종종, 개인의 현재의식적인 마음은 그 사건을 기억하지 않도록 만들기도 한다. 내담자의 직접적인 동의없이 그 이슈를 다루는 것은 비도덕적이다. 오직 내담자가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세션을 예약한 경우에만 그 문제를 다루어라!
[주의해서 보아야할 표시들]
1. 부정적인 표시들: 의식적으로 기억을 해 내려는 얼굴의 표정 혹은 질문에 대해 분명한 발음으로 하는 대답. 상세한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호흡이 전혀 변하지 않는 것. 슬픈 상황에 대한 상세설명에서 눈물이 없는 것. 충격스러운 사건들에 대해 눈에 보이는 반응이 없는 것. 좋은 일들에 대해 눈에 띄는 행복의 표시가 없는 것.
2. 긍정적인 표시들: 대답이나 사건들을 '생각해 내려'는 의도적인 노력의 표시가 없는 것. 흥분되는 사건을 이야기할 때 빨라지는 호흡. 슬픈 일들을 설명할 때 눈물과 눈에 띄는 슬픔을 보이는 것. 간단한 상세내역(이름, 나라, 화폐 등)에 대한 질문에 대한 즉각적인 대답. 감정적인(긍정, 부정 모두) 사건들에 대한 눈에 띄는 육체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
최면역행에 능숙해지면 당신은 많은 최면세션에서 내담자의 문제의 원인이나 이슈사항의 사건들을 알아내는데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 글은 역행 기법에 대한 개관이고 독자가 역행하도록 유도하지는 않는다. 우리의 직업분야에서 이 영역에서 숙련자가 되기 위해서는 역행의 모든 측면에 주의를 집중하는 훌륭한 교육과정을 찾아 다녀야만 한다. 다음 글에서, 나는 우리의 작업에서 유용하고 가치있는 많은 다른 종류의 역행 기법들의 과정을 좀더 상세하고 정확하게 말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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