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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사가 인과(因果)의 법칙을 벗어나는 일은
하나도 없어 무슨 결과든지
그 원인에 정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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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나는 것이 우주의 원칙이다.
콩 심은 데 팥 나고
팥 심은 데 콩 나는 법 없나니
나의 모든 결과는 모두
나의 노력 여하에 따라 결과를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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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 씨를 뿌려놓고 인삼을 캐려고
달려드는 사람이 있다면
이는 미친 사람일 것이다.
인삼을 캐려면 반드시 인삼 씨를 심어야 한다.
불법(佛法)도 그와 마찬가지로
천만사가 다 인과법을 떠나서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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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허망한 영화에 시달리지 않고
오로지 불멸의 길을 닦는 사람만이
영원에 들어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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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망한 세상길을 밟으면서
영생을 바라는 사람은
물거품 위에 마천루(摩天樓)를 지으려는 사람과
같으니 불쌍하기 짝이 없다.
이것이 생사윤회(生死輪廻)하는 근본원칙이니
대도를 닦아서 불멸을 얻으려는 사람은
모든 행동을 이 원칙에 비추어
일시 죽는 한이 있더라도 영원을 위해서
나쁜 인과는 맺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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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일이 다 내 인과(因果) 아님이 없나니
추호라도 남을 원망하게 된다면
이같이 어리석은 사람은 없을 것이며
이같이 못난 사람도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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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일이건 나쁜 일이건
모두 내가 지어 내가 받는 것인데
누구를 원망한단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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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원망 한다면
맑은 거울을 들여다보고 울면서
거울 속의 사람을 보고는
웃지 않는다고 성내는 사람이다.
또 몸을 꾸부리고 서서 그림자보고
바로 서지 않았다고 욕하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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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사람을 어리석지 않다고 할 수 있겠는가?
만사가 전생(前生)이건 금생(今生)이건 다
내 인과(因果)인 줄 깊이 믿어 남을 원망하지 말고
자기가 더욱 더 노력하여야 할 것이니
이래야 인과를 믿는 사람이라고 이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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털끝만큼이라도 남을 해치면
반드시 내가 그 해(害)를 받는다.
만약 금생(今生)이 아니면 내생(來生),
언제든지 받고야 만다.
그러므로 나를 위하여 남을 해침은
곧 나를 해침이고
남을 위하여 나를 해침은
참으로 나를 살리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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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철스님 法語集 (자기를 바로 봅시다)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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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명상-청산(靑山)은 나를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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