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개혁은 이 문제의 일부 해법에 불과하다. 중국은 개방성, 책임성, 대응력을 제대로 갖춘 정부가 필요하다. 혼란스럽고 권한이 비대한 사회로 변모해 통제권을 행사하는 정부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그런 개혁이 어떤 모습일지는 여전히 미정이다. 다만 정권 최고위층에서는 논의가 한창이다. 투자 은행가에서 중국 전문가로 변신한 존 손턴은 <포린 어페어스(Foreign Affairs)> 최근 호에서 중국 정부가 법치와 투명성의 확대를 향해 머뭇거리면서도 확실한 발걸음을 내디디는 과정을 추적했다. 중국이 자국의 허약성을 의식하기 때문에 외교정책에는 그림자가 드리워진다. 세계 열강으로서 중국의 지위는 매우 독특하다. 현대사에서 최초로 부국(총체적으로)인 동시에 빈국(개인소득으로)이다.
그들은 아직도 자국을 생계가 걱정스러운 농민이 수억 명이나 되는 개발도상국이라고 생각한다. 동시에 지구 온난화와 인권 문제 등 압력을 받는 상당수의 쟁점을 부자 나라들의 문제로 간주한다. 그러나 이런 태도도 달라져가고 있다. 북한, 다르푸르, 이란 등의 사태에서 중국은 책임을 다하는 국제 체제의 ‘주주(株主)’가 되고 싶다는 소망을 보여줬다. 일부 학자와 정책 입안자들은 중국의 흥기를 보면서 강대국 간의 피치 못할 갈등을, 자칫하면 전쟁의 씨앗을 예상한다. 역사를 보라고 그들은 말한다. 신흥 강대국이 떠오르면 필연적으로 힘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국제 질서를 불안하게 만들면서 양지바른 곳을 찾게 마련이다. 그로써 기존의 최강대국이던 미국과 충돌하게 된다. 중·미 갈등은 필연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