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화 감상 / 33관세음보살도
양류(楊柳)는 유순함을 나타냄이니 모습은 왼손에
시무외사(施無畏邪)를, 오른손은 버드나무 가지를 들고 있다.
용상관음(龍象觀音)은 구름 속에서 용을 타고 계시는 모습이다.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은 大慈大悲의 마음으로
중생을 구제하고 제도하는 보살이다.
그러므로 세상을 구제하는 보살[救世菩薩],
세상을 구제하는 청정한 성자[救世淨者],
중생에게 두려움 없는 마음을 베푸는 이[施無畏者],
크게 중생을 연민하는 마음으로 이익되게 하는
보살[大悲聖者]이라고도 한다.
원광관음(圓光觀音)은 청정하고 밝은 지혜의 빛으로
어둠을 밝히고 있으며, 모습 뒤에 화염을 가진 모습으로
바위나 연꽃에 앉아 계신다.
유희관음(遊戱觀音)은 아무리 나쁜 일이 있어도
몸이 다치지 않도록 도와 준다. 모습은 오색구름을 타고
왼손을 무릎 위에 얹고 법계(法界)에 노니는 모습.
능정관음(能靜觀音)은 바다의 길을 지켜 주시는 보살로서,
모습은 물가의 바위 위에 편안히 앉아 계시는 모습이다.
백의관음(白衣觀音)은 다정다감한 모습으로
어린아이의 순산과,그 아이의 생명을 구하고 보살피는 보살이다.
모습은 항상 흰 옷 차림으로 연꽃을 들고
백련(白蓮) 위에 앉아 계시거나 서 계신다.
연와관음(蓮臥觀音) : 응신(應身)의 바른 몸으로 제도하여 주신다.
연명관음(延命觀音)은 나쁜 약으로 몸을 해치려는
어려운 상황으로부터 구해주시는 보살로서,
머리에 화불(化佛)이 계시며, 몸은 진한 황색이고,
자비의 부드러운 모습으로 바위에 기대어 앉아 계시는 모습이다.
롱견관음(瀧見觀音)은 불의 재앙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주는 보살로서,폭포수를 바라보고
바위에 앉아 계신 모습을 하고 있다.
시약관음(施藥觀音)은 몸과 마음의 병을 제거하여 주는 보살로서
모습은 왼손은 무릎에, 오른손은 뺨에 대고 연꽃을 보고 있다.
어람관음(魚籃觀音)은 나찰, 독룡, 악귀의 해를 제거해 주는 보살로서,
모습은 물고기 위에 서서 오른손 위에 왼손을 얹고 있는 모습이다.
덕왕관음(德王觀音)은 바위에 가부좌 하여 왼손을 무릎위에 놓고,
오른 손에 푸른 버드나무 가지를 들고 계신 모습이다.
수월관음(水月觀音)은 선재동자에게
보리의 가르침을 일러 주시는 보살로서,물위의 연꽃에 계시며
물에 비친 달을 관하고 계신 모습이다.
군다리관음(軍茶利觀音)모든 나쁜 귀신으로부터
항복을 받으시는 보살이다.
청경관음(靑頸觀音)은 두려움과 어려움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주시는 보살이다. 몸은 불그레하나
목만이 푸른 빛인 관음상으로서 번뇌가 곧 보리임을 표현하였으며,
왼 손에 연꽃을 들고, 바른 손바닥을 위로 하여
결과부좌한 모습을 하고 있다.
위덕관음(威德觀音)은 악한자를 물리치고
약한자를 도와 주시는 보살로서 모습은 왼손에 연꽃을 들고
바위 위에 앉아 계시는 모습이다.
양류(楊柳)는 유순함을 나타냄이니 모습은 왼손에
시무외사(施無畏邪)를, 오른손은 버드나무 가지를 들고 있다.
용상관음(龍象觀音)은 구름 속에서 용을 타고 계시는 모습이다.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은 大慈大悲의 마음으로
중생을 구제하고 제도하는 보살이다.
그러므로 세상을 구제하는 보살[救世菩薩],
세상을 구제하는 청정한 성자[救世淨者],
중생에게 두려움 없는 마음을 베푸는 이[施無畏者],
크게 중생을 연민하는 마음으로 이익되게 하는
보살[大悲聖者]이라고도 한다.
원광관음(圓光觀音)은 청정하고 밝은 지혜의 빛으로
어둠을 밝히고 있으며, 모습 뒤에 화염을 가진 모습으로
바위나 연꽃에 앉아 계신다.
유희관음(遊戱觀音)은 아무리 나쁜 일이 있어도
몸이 다치지 않도록 도와 준다. 모습은 오색구름을 타고
왼손을 무릎 위에 얹고 법계(法界)에 노니는 모습.
능정관음(能靜觀音)은 바다의 길을 지켜 주시는 보살로서,
모습은 물가의 바위 위에 편안히 앉아 계시는 모습이다.
백의관음(白衣觀音)은 다정다감한 모습으로
어린아이의 순산과,그 아이의 생명을 구하고 보살피는 보살이다.
모습은 항상 흰 옷 차림으로 연꽃을 들고
백련(白蓮) 위에 앉아 계시거나 서 계신다.
연와관음(蓮臥觀音) : 응신(應身)의 바른 몸으로 제도하여 주신다.
연명관음(延命觀音)은 나쁜 약으로 몸을 해치려는
어려운 상황으로부터 구해주시는 보살로서,
머리에 화불(化佛)이 계시며, 몸은 진한 황색이고,
자비의 부드러운 모습으로 바위에 기대어 앉아 계시는 모습이다.
롱견관음(瀧見觀音)은 불의 재앙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주는 보살로서,폭포수를 바라보고
바위에 앉아 계신 모습을 하고 있다.
시약관음(施藥觀音)은 몸과 마음의 병을 제거하여 주는 보살로서
모습은 왼손은 무릎에, 오른손은 뺨에 대고 연꽃을 보고 있다.
어람관음(魚籃觀音)은 나찰, 독룡, 악귀의 해를 제거해 주는 보살로서,
모습은 물고기 위에 서서 오른손 위에 왼손을 얹고 있는 모습이다.
덕왕관음(德王觀音)은 바위에 가부좌 하여 왼손을 무릎위에 놓고,
오른 손에 푸른 버드나무 가지를 들고 계신 모습이다.
수월관음(水月觀音)은 선재동자에게
보리의 가르침을 일러 주시는 보살로서,물위의 연꽃에 계시며
물에 비친 달을 관하고 계신 모습이다.
군다리관음(軍茶利觀音)모든 나쁜 귀신으로부터
항복을 받으시는 보살이다.
청경관음(靑頸觀音)은 두려움과 어려움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주시는 보살이다. 몸은 불그레하나
목만이 푸른 빛인 관음상으로서 번뇌가 곧 보리임을 표현하였으며,
왼 손에 연꽃을 들고, 바른 손바닥을 위로 하여
결과부좌한 모습을 하고 있다.
위덕관음(威德觀音)은 악한자를 물리치고
약한자를 도와 주시는 보살로서 모습은 왼손에 연꽃을 들고
바위 위에 앉아 계시는 모습이다.
만월관음(滿月觀音)은 항상 지혜를 구하시는 보살이다.